[2023년 4월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총 316건 영상 게재. 기관 평균 6.9건!
4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금신고 기간에 맞춰 국세청 가장 많은 영상 게재하였으나 조회수는 낮음
- 2023년 4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을 분석한 결과, 전체 기관이 한 주간 게재한 영상 수는 총 316건으로 전 주 224건 대비 매우 높은 증가를 보이고 있음. 기관이 한 주간 게재한 평균 영상 수 역시 증가하여 6.9건을 게재. 전체 영상 중 일반 영상은 218건(68.99%), 쇼츠영상은 98건(31.01%)로 나타남.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모두 영상 수가 증가하여, 쇼츠영상 비율이 전체의 30%를 넘어섬.
- 전체 영상 중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세청으로 46건의 영상 게재. 세금 신고 기간에 따라 관련 관련 정보를 짧게 나눠 다수 게재한 것이 특징이며, 다수의 영상을 게재했음에도 불구하고 조회수는 매우 낮은 특징도 함께 보여주고 있음. 뒤를 어이 보건복지부(21건) > 기상청(16건) > 문화체육관광부(15건) > 경찰청(13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국방부, 행정안전부, 중소벤처기업부 역시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함.
- 4월 4주 일반영상 게재 현황을 살펴보면, 총 게재 영상 수는 218건으로 기관이 한 주 평균 4.8건의 영상을 게재함. 가장 많이 게재한 기관은 국세청(46건) 이었으며, 뒤를 이어 기상청(16건) > 문화체육관광부(14건)의 순으로 나타남. 문화체육관광부의 경우 지난 기간동안 게재하지 않았던 주요 활동 영상을 한 번에 게재하여 다수 영상을 확보. 물론 해당 영상의 조회수 및 피드백은 매우 낮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음.
- 쇼츠영상은 총 98건이 게재되었으며, 기관이 한 주 평균 3.1건의 쇼츠 영상을 게재한 것으로 나타남. 가장 많은 쇼츠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보건복지부로 12건을 게재. 보건복지부의 경우 다양한 정책 정보를 소개하기 위해 다수의 영상을 게재한 것이 특징. (일부 기관처럼 동일한 주제를 정보별로 쪼개서 게재하는 등의 방식을 사용하지 않음) 뒤를 이어 국방부가 8건의 쇼츠 영상을 게재하였는데, 1mm라는 쇼츠 영상 컨셉을 꾸준히 유지하여 활동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 특징임.
<2023년 4월 4주 분석리포트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