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4주] 조회수 ㅣ 조회수 수십 만, 댓글수 십 여 개 .. 괜찮을까?
4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중소벤처기업부 동행축체 홍보 영상 조회수 45만 회 이상! 댓글은.....아쉬워
- 2023년 4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한 영상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의 <함께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응원합니다! [함께하면 대박나는 2023 동행축제]>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456,366회를 기록.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행사인만큼 광고에 상당한 비용을 투입한 것으로 보임. 그 결과 40만 회가 넘는 조회수임에도 좋아요(51건)와 댓글(19건)은 매우 낮은 수치를 보여줌.
- 뒤를 이어 경찰청 영상 2건이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하였으며, 이 영상의 조회수도 매우 높아 30만회, 20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보여주고 있음. 4월 4주에는 경찰청 영상이 조회수 상위 10위 안에 5건이나 포함되어 있음.
- 4월 4주 조회수 상위 10위 영상을 살펴보면 자연적으로 조회수를 확보한 경찰청 영상 5건을 제외하고 모두 각 기관의 주요 활동, 정책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광고를 활용한 것이 특징. 중소벤처기업부 - 동행축제, 행정안전부 - 심폐소생술, 금융위원회 - 소액생계비대출이 이에 해당함. 특히 조회수 9위와 10위를 차지한 행정안전부, 금융위원회 영상의 경우 댓글이 아예 없거나 1건에 불과. 이러한 수치는 영상 뿐만 아니라 기관, 해당 정책에 대한 신뢰를 낮출 수 있으므로, 의도적으로 영상의 피드백을 확보하는 추가적인 활동이 이어져야 할 것으로 보임. (일방향 송출인 TV광고의 방식을 쌍방향 소통 기반의 유튜브에 그대로 적용하고 있는 사례로 보임.)
- 병무청은 아이돌 그룹 출신 멤버가 출연하여 병무제도를 소개한 영상이 많은 조회수를 이끌어냄. 이들 아이돌 등 연예인을 활용한 영상의 경우 부정적 댓글이 다수인 다른 영상과 달리 매우 우호적인 댓글이 다수 남겨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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