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4주] 조회수 ㅣ 조회수 수십 만, 댓글수 십 여 개 .. 괜찮을까?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4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중소벤처기업부 동행축체 홍보 영상 조회수 45만 회 이상! 댓글은.....아쉬워
  • 2023년 4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한 영상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의 <함께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응원합니다! [함께하면 대박나는 2023 동행축제]>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456,366회를 기록.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행사인만큼 광고에 상당한 비용을 투입한 것으로 보임. 그 결과 40만 회가 넘는 조회수임에도 좋아요(51건)와 댓글(19건)은 매우 낮은 수치를 보여줌.

  • 뒤를 이어 경찰청 영상 2건이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하였으며, 이 영상의 조회수도 매우 높아 30만회, 20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보여주고 있음. 4월 4주에는 경찰청 영상이 조회수 상위 10위 안에 5건이나 포함되어 있음.

  • 4월 4주 조회수 상위 10위 영상을 살펴보면 자연적으로 조회수를 확보한 경찰청 영상 5건을 제외하고 모두 각 기관의 주요 활동, 정책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광고를 활용한 것이 특징. 중소벤처기업부 - 동행축제, 행정안전부 - 심폐소생술, 금융위원회 - 소액생계비대출이 이에 해당함. 특히 조회수 9위와 10위를 차지한 행정안전부, 금융위원회 영상의 경우 댓글이 아예 없거나 1건에 불과. 이러한 수치는 영상 뿐만 아니라 기관, 해당 정책에 대한 신뢰를 낮출 수 있으므로, 의도적으로 영상의 피드백을 확보하는 추가적인 활동이 이어져야 할 것으로 보임. (일방향 송출인 TV광고의 방식을 쌍방향 소통 기반의 유튜브에 그대로 적용하고 있는 사례로 보임.)

  • 병무청은 아이돌 그룹 출신 멤버가 출연하여 병무제도를 소개한 영상이 많은 조회수를 이끌어냄. 이들 아이돌 등 연예인을 활용한 영상의 경우 부정적 댓글이 다수인 다른 영상과 달리 매우 우호적인 댓글이 다수 남겨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2023년 4월 4주 분석리포트 전체 보기>

202304_4 - 잉크닷
유튜브 콘텐츠 트렌드를 매주 분석합니다. 정량, 정성적인 측면에서 유튜브 콘텐츠의 변화를 확인해보세요.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