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1주] 조회수 ㅣ 중소벤처기업부, 2주 연속 조회수 1위!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5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지난 주 이어 2주 연속 조회수 1위 기록. 법무부 한동훈 장관 영상의 성과 인상적
  • 2023년 5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 분석 결과,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의 <라비던스 고영열이 이태원 식당에서 열창한 이유 (feat.2023동행축제)>으로, 분석일 기준 272,450회를 기록. 현재 동행죽제 중점 홍보기관으로 관련 행사의 확산을 목적으로 광고를 다수 집행했을 것으로 보임. 더불어 좋아요와 댓글이 낮은 것으로 보와 자발적 조회 보다는 광고를 통한 조회(노출) 증대의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음.

  • 뒤를 이어 법무부의 <신임검사 임관식에 소환된 한석규&볼테르 그 메시지는?  | 법tv> 영상이 조회수 212.967회로 조회수 2위를 차지. 해당 영상의 광고 진행 여부는 짐작하기 어려우나, 좋아요 수와 댓글 수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보아 (각각 11,000건, 1232건) 자발적 조회의 비중이 매우 높을 것으로 보임. 법무부 영상 중 한동훈 장관이 출연한 영상의 경우 대체적으로 높은 조회수, 좋아요수, 댓글수를 기록하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음. 이를 통해 법무부의 정책에 대한 관심 보다는 한동훈 장관에 대한 관심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음.

  • 조회수 1위와 2위를 제외하고는 상대적으로 낮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 5월 1주의 특징으로, 조회수 10위를 기록한 기획재정부 영상은 조회수가 9,927회에 불과.  해당 콘텐츠의 소재도 기획재정부 유튜브 채널의 콘텐츠를 홍보하는 것 정도임에도 생각보다 높은 조회수를 보이고 있는 것이 눈에 띔. (해당 수치가 적은 것이 아니라 다른 기간에 비해 낮다는 것을 전달하기 위한 것임을 알려둡니다.)
    더불어 5월 1주는 다양한 기관의 영상 콘텐츠가 상위 10위권 내에 배치되어 있는 모습으로, 그 중에서 눈에 띄는 것은 검찰청 영상 2건이 각각 조회수 8위와 9위를 기록했다는 것. 검사를 소재로한 콘텐츠임에도 조회수뿐만 아니라 좋아요, 댓글 등의 피드백에서도 높은 수치를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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