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3주] 댓글수 ㅣ 법무부 영상 댓글수 1000건 돌파!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5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법무부 댓글수 1000건 넘으며 1위 기록

  • 5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많은 댓글을 기록한 영상은 좋아요수에 이어 법무부 <인천공항 국정과제 현장 점검! 장관의 기습 질문은 무엇이었을까?  | 법tv>으로 분석일 기준 댓글수 1,035건을 기록. 공공기관 영상의 경우 이벤트를 진행해도 댓글수 1000건을 넘기기 어려운 상황임에도 법무부 유튜브 영상에 한동훈 장관이 메인으로 등장할 경우 매우 많은 수의 댓글을 기록하고 있는 특징을 지속적으로 보이고 있음.

  • 댓글 수 2위는 방위사업청의 <[4K 최초공개] KF-21 시제 5호기 최초비행 성공! 지상 이착륙 장면 공개!>영상으로 828건을 기록하였으며, 댓글 수3위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치킨 이벤트 영상이 댓글 수 328건을 기록. 더불어 공정거래위원회의 영상 3건과 고용노동부의 영삭 이벤트 진행의 영향으로 다수의 댓글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으로 확인됨.

  • 댓글수 8위를 기록한 병무청의 경우 높은 조회수와 함께 댓글수를 기록한 것을 볼 수 있으며, 좋아요 상위를 차지한 <김원필 상병과 함께하는 해군 입영상담소 2편> 영상이 긍정적인 좋아요 피드백의 결과인 것과는 달리, 부정적인 댓글이 매우 많이 남겨진 것을 볼 수 있음.

  • 조회수 대비 댓글수 비율을 분석해본 결과 전체 평균은 0.34%로 나타났으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전자상거래법 온라인 교육콘텐츠 소비자편] 2.소비자 피해 사례>으로 45.57%를 기록. 전체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한 영상의 비율이 높았으나, 고용노동부는 이와 달리 1.29%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특징. 이는 고용노동부에서 진행한 이벤트의 참여율이 낮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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