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4주] 중앙행정기관 총 217건 영상 게재, 일반영상은 기상청, 쇼츠영상은 국토교통부
6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주 대비 30건 감소, 일반영상은 기상청, 쇼츠영상은 국토교통부가 가장 많이 게재
- 2023년 6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 분석 결과, 한 주간 46개 기관에서 217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이 한 주에 4.72개의 영상을 게재. 일반영상은 145건(66.82%), 쇼츠영상은 72건(33.18%)의 영상이 게재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5건의 영상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보건복지부(11건) > 국가보훈부, 국토교통부(10건) > 행정안전부, 해양수산부, 국세청(9건)의 순으로 나타남.
- 이 중에서 눈에 띄는 부처는 국가보훈부로 일반영상으로 잠시 멈췄던 원희룡 특강이 다시 시작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원희룡 장관의 현장 방문 영상을 적극적으로 노출하는 쇼츠영상도 다수 게재되고 있는 특징을 보여줌.
- 일반영상은 총 145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에서 한 주 평균 3.54개의 영상을 게재함. 가장 많은 영상은 기상청이 14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문화체육관광부, 국세청, 경찰청(8건) > 보건복지부(7건) > 국가보훈부, 국민권익위원회, 질병관리청(6건)의 순으로 나타남. 그 동안 눈에 띄지 않았던 문화체육관광부가 다수의 영상을 게재했는데, 청와대 원내 관광 해설 영상을 다수 게재한 영향으로, 각 영상의 조회수 등 수치는 매우 낮음. 국민권익위원회 역시 현장을 방문하여 의견 청취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을 중심으로 다수 영상 게재.
- 쇼츠영상은 총 72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관에서 한 주 동안 2.18개의 영상을 게재. 가장 많은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토교통부로 총 7건의 영상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국방부, 행정안전부(6건) > 해양수산부(5건) > 국가보훈부, 보건복지부(4건)의 순으로 나타남. 국토교통부는 원희룡 장관이 현장을 방문한 쇼츠영상을 다수 게재하였으나, 눈에 띄게 조회수 등이 줄어든 것이 눈에 띔. 국방부의 경우 '2023 연합·합동 화력격멸훈련' 영상을 게재하여 다수 쇼츠영상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