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4주] 댓글수 ㅣ '샅바'의 인기가 이렇게 높았던가요?🤔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6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6월 4주 간 총 3,335건의 댓글 확보. 그 중 상위 10개 영상이 전체의 57.09%의 댓글 차지
문화체육관광부 K-샅바 홍보 영상 댓글 수 가장 많아
  • 6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기관이 한 주 동안 확보한 댓글 수는 총 3,335건이며, 이 중 상위 10개 기관이 확보한 댓글은 1,904건으로 전체의 57.09%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문화체육관광부 <씨름 샅바 모양의 고속버스 안전벨트?>로, 분석일 기준 418건의 댓글을 기록. (6월 27일 기준 900개 이상 댓글 확보 중) 영상을 살펴보면 별다른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음에도 조회수 대비 많은 댓글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띔. K-샅바 마이크로 사이트(http://the-satba.com/)에서 광고를 운영하여 좋아요와 댓글을 유도했다고 분석할 수 있음. (그 외에 댓글에 다소 의아한 부분이 보이긴 하지만 확실하지 않으므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뒤를 이어 법무부(380건) > 국무총리실(175건) > 기획재정부(164)건의 순으로 나타남. 문화체육관광부, 법무부, 방위사업청, 국토교통부를 제외하고 이벤트 진행으로 댓글을 확보한 영상임. 이 중 국토교통부의 '원희룡 특강 19' 영상의 경우 별다른 이벤트를 하지 않았음에도 많은 댓글을 확보, 원희룡 장관을 지지하는 그룹이 유튜브 댓글에 다수 참여한 것으로 분석할 수 있음.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분석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1.14%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문화체육관광부 K-샅바 영상으로 무려 39.55%에 달함. 뒤를 이어 공정거래위원회(35.10%) > 기획재정부(22.47%)의 순으로 나타남. 중소벤처기업부 치킨이벤트 영상의 경우 낮은 조회수 대비 많은 댓글 수를 확보하여 비율이 높은 편이었으나, 이번 주 영상에 광고를 다수 진행한 영향으로 높은 조회수를 확보, 그로인해 댓글 수 비율이 낮아진 점이 눈에 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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