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1주] 조회수 ㅣ 상위 3개 영상이 전체 조회수의 50% 차지!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7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7월 1주 총 조회수는 937,681회, 상위 10개 영상이 전체의 77.9% 차지
경찰청 영상 상위 10개 중 6건으로 영향력 여전
  • 2023년 7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영상 조회수는 937,681회이며, 조회수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730,602회로 전체의 77.9%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특히 상위 3개의 영상이 전체 조회수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어, 상위 영상의 조회수 쏠림 현상이 여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경찰청 <경찰을 찾아온 귀여운 꼬마 손님😊>으로, 분석일 기준 223,547회를 기록함. 뒤를 이어 방위사업청 KF-21 영상이 11만 4천회로 2위를, 경찰청 신고자 휴대폰 관련 영상이 11만 3천회로, 세 개 영상이 조회수 10만 회 이상을 기록함. (참고로 경찰청은 13개의 영상을 통해 약 50만 회의 조회수를 7월 1주간 확보) 상위 10개 영상 중 경찰청 영상이 6건이나 포함되어, 경찰청의 여전한 강세를 보여주고 있음. 그 외에 방위사업청 영상이 2건, 식약처, 교육부 영상이 각각 1건 포함됨.

  • 교육부의 경우 다수가 조회수 높이는 광고 진행으로 좋아요와 댓글 등의 피드백은 낮았으나 <현길쌤의 반전매력 춤추는 초등학교 교사 브이로그> 영상은 높은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 댓글 역시 높은 수치를 기록. 유튜버와의 협업이 큰 성과를 올리지 못한 타 부처의 사례와 비교해 볼 때, 교사 유튜버와의 협업을 통해 좋은 성과를 이뤄낸 영상으로 손꼽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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