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1주] 좋아요 수 ㅣ 방위사업청, 법무부 영상 인기 여전, '월간 보훈부'는 왜?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7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가 전체(14,358건)의  65.8% 차지
방위사업청 KF-21, 법무부 인기, 계속 이어지는 중
<월간 보훈부>는 왜이리 인기가 높은 것일까?
  • 7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수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의 좋아요 수 총합은 14,358건이며, 그 중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는 9,417건으로 전체의 65.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 중 상위 1위~3위 영상의 경우 좋아요 수 1000건을 상회하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음.

  • 가장 많은 좋아요수를 기록한 영상은 방위사업청의 <KF-21 시제기 6대가 한자리에 모두 모였다! I 감동적인 모습 대 공개!>으로 분석일 기준 3400건 이상을 기록. 지난 주에 이어 KF-21의 영향력이 그대로 이어지고 있는 중. 더불어 좋아요 수 3위 역시 방위사업청의 고속상륙정 영상으로 1000건 이상을 기록해, 7월 1주에도 방위사업청이 매우 높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음. 좋아요 수 2위는 법무부 <이로운 사기, 고요한(윤박), 진짜 보호관찰관이 되다 | 법tv> 영상으로 TV 드라마 이로운 사기에 출연 중인 윤박 씨가 등장하여 많은 좋아요 수를 확보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임.

  • 국가보훈부의 <월간 국가보훈부>는 꾸준히 높은 좋아요 수를 기록하고 있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으며, 식약처는 가수겸 배우 황민현 씨와의 협업 캠페인 영상을 게재하여 높은 좋아요 수를 확보.

  •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 비율을 분석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은 1.77%이며, 가장 높은 비율은 병무청의 <[이벤트] 2023 병역이야기 공모전 1차 심사 국민 참여 이벤트 | 영상부문 당신의 선택은? | 치킨교환권, 문화상품권, 커피교환권>으로 33.06%의 높은 비율을 보임. 이벤트 진행에 의한 요인이 가장 클 것으로 보이며, 더불어 병무청의 영상공모전이 다른 부처의 공모전과 달리 높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 또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임. 뒤를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마약 앞에 나, 약하지 않아 We're Strong #식약처X황민현 #마약류오남용예방캠페인>으로 21.09%를 기록. 황민현의 팬심이 좋아요에 크게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보임.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