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1주] 쇼츠 ㅣ 보건복지부 쇼츠 영상 조회수 1위, 경찰청 영향력 커져가는 중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공공기관의 쇼츠 활용이 매우 활발합니다. 짧은 재생시간에 어떻게 정책정보를 담을지가 관건인데요. 7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은 얼마나 다양한 쇼츠 영상을 제작, 배포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91개 쇼츠 영상이 총 101,948회 조회수 확보
일반 영상 게재하지 않은 국무총리실의 쇼츠 영상 3건 모두 상위 기록
검찰청 쇼츠영상의 경우 좋아요 수 매우 높게 나타나
  • 2023년 7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쇼츠영상 분석 결과, 전체 91개 쇼츠영상이 총 101,948회의 조회수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남. 그 중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보건복지부 <할머니 할아버지 일자리 여기!>으로, 분석일 기준 12,281회를 기록. 조회수 대비 좋아요와 댓글수가 낮은 것으로 보아 해당 영상의 경우 광고를 진행해 조회를 이끌어낸 것으로 보임.

  • 눈에 띄는 부분은 국무총리실 유튜브의 쇼츠영상 3건이 포함된 것으로, 국무총리실의 경우 지난 분석 기간 동안 영상을 많이 게재하지 않는 운영을 보여주었으나, 7월 1주에는 일반영상 게재 없이 쇼츠 영상 3건을 게재하였으며 모두 조회수 상위 10개에 모두 포함되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음. 국무총리의 해외 방문 관련 영상을 게재하고 영상 광고를 진행한 것으로 보임.

  • 경찰청 영상의 경우 조회수가 매우 높지는 않으나 좋아요 수가 다른 영상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보아 영상에 대한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일반영상에 이어 쇼츠영상에서도 경찰청 영상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음.

  • 좋아요 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정리해봤을 때 검찰청 영상이 10개 영상 중 무려 6건이 포함되는 것도 특이한 부분임. 검찰청 영상은 조회수가 1000~2000 내외의 수준이지만, 좋아요 수는 최대 300건을 넘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음. 이는 유튜브 이용자들이 반응을 했다기 보다는 검찰청장 영상에 대한 검찰청 내부 인원이 피드백을 남긴 것으로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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