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2주] 마이너리그 ㅣ 국세청,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해양수산부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는 약 200 여건의 영상이 게재됩니다. 이들에게 들어가는 비용은 물론 제작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 등을 생각하면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영상이 좋은 성과를 내면 좋겠지만, 의도와 결과는 매번 일치하는 게 아니고, 생각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개선할 점을 도출하고, 다음에 제작하는 영상에 반영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이러한 측면에서 한 주 동안 분석 지표별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한 영상을 살펴봤습니다.

*게재일의 순서에 따라 수치 성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조회수  ::  국세청

2023년 7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적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전 주에 이어 국세청의 국세매거진 영상입니다. (참고로 국세매거진은 거의 대부분의 분석기간에서 최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영상의 조회수는 분석일 기준 26회로, 기관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인 만큼 조회수 관리를 통해 전체 이미지와 신뢰도 향상을 추진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더불어 7월 2주 동안 조회수 100회 미만 영상은 19건에 달했습니다.

좋아요수  :: 고용노동부

7월 2주 영상 중 가장 적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고용노동부의 미래내내일일경험사업 소개 영상입니다. 좋아요 수는 1건이지만, 놀라운 것은 조회수가 무려 22,341회로 조회수 상위 10위 내에 포함된 영상이기도 합니다. 더욱 욱 많은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부분은 성공했다고 볼 수 있겠지만, 좀 더 깊게 생각해보면 과연 적합한 대상에게 전달이 되었는지, 대상에게 실제로 필요한 정보였는지에 대해서 고민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7월 2주 동안 좋아요 1개 이하 영상은 총 5건이었으며, 10개 미만 영상은 57건에 달했습니다.

댓글수 ::  중소벤처기업부

7월 2주 영상 중 가장 적은 댓글 수를 기록한 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의 행사 소개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댓글 1건입니다. 이영 장관의 활약이 매우 돋보이는 기관 유튜브  채널임에도 불구하고 댓글이 달리지 않는 것으로 보아 장관 브랜딩 혹은 장관 팬덤 형성에는 실패한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기관의 공식 채널에 장관을 너무 돋보이게 하는 것에 대해 그리 탐탐치않게 여긴다는 것으로도 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번 주 댓글 수 1개의 영상은 22건이며, 댓글이 전혀 달리지 않은 영상도 무려 50건에 달했습니다. 댓글이 전혀 없는 영상을 방치하는 부처는 운영에 대해 좀 더 신경을 써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쇼츠 ::  해양수산부

7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의 쇼츠영상 중 가장 낮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해양수산부의 해양관광상품 소개 영상입니다. 그래픽 등의 퀄리티를 보면 쇼츠영상에 상당히 신경을 쓴 것으로 볼 수 있는데, 분석일 기준 37회에 불과했습니다. 휴가철을 앞두고 제주도, 경남, 바다 등등  등 다수 유입을 이끌어낼 수 있는 부분이 많음에도 해당 키워드가 제목에 전혀 반영이 되지 않았다는 점이 가장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