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3주] 조회수 ㅣ 법무부 강세, 경찰청 약세
7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전체 조회수 대비 상위 10개 영상 조회수가 60.6% 차지
최근 조회수 부문에서 '법무부 강세, 경찰청 약세' 특징
- 2023년 7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124개의 영상이 확보한 조회수는 총 660,131회이며, 이 중 상위 10개 영상이 확보한 조회수는 400,051회로 전체의 60.6%를 차지함. 상위 10위 영상의 조회수를 보면 다른 분석 기간 대비 상위 영상의 조회수 수치는 낮은 편이나, 10개 영상의 평균은 상대적으로 높은 편에 속함.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법무부 <[미공개영상? 지금공개!] 법무부장관이 전남도청을 찾은 이유는? | 법tv>으로, 분석일 기준 96,979회로 나타남. 전 주에 이어 7월 3주에도 법무부 한동훈 장관이 등장하는 영상이 강세를 보임. 조회수 상위 4위 영상 역시 한동훈 장관 영상.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 댓글 모두 높은 수치를 기록하여 한동훈 장관의 활동에 대해 매우 높은 관심, 반응을 보이는 특징이 계속되고 있음.
- 경찰청 영상의 경우 상위 10위 내에 총 4건의 영상이 포함되어 있으며, 최근들어 경찰청의 현장 영상에 대한 조회수가 타 분석기간 대비 높지 않게 나타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조회수 6위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의 [노동개혁 정식사전] Coming soon!> 영상의 경우 장관이 중심이 되는 영상이지만 예고편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조회수를 이끌어낸 것이 눈에 띔. 이는 광고와 이벤트 진행의 영향으로 판단됨. 국민권익위원회의 <채용비리 신고자는 어떻게 될까?> 영상의 경우 '채용비리' 키워드가 작용한 것과 광고 진행의 영향으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좋아요 수가 높은 것이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