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4주] 조회수 ㅣ 총 조회수 52만 회, 전 주 대비 감소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7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상위 10개 영상 조회수가 전체의 59% 차지
경찰청 현장 영상 조회수 1위

  • 2023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개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총 조회수는 521,949회로 전 주 대비 감소함. 조회수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의 합은 309,335회로 전체 조회수 대비 59.2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경찰청 <☕️커피 마시던 경찰이 갑자기 밖으로 나간 이유?>으로, 분석일 기준 68,853회를 기록. 상위 10개 영상 중 경찰청 영상이 4건이 포함되어 있어 경찰청이 여전히 강세를 보여주고 있음. 뒤를 이어 교육부의 <[ep.3-1] 공교육만으로도 대입 준비 가능하다고요?! | 이주호의 필통톡 2023> 영상이 조회수 5만4천회로 2위를 기록. 이주호 장관이 출연하여 교육 관련 이슈 및 정보를 전달하는 대담 영상으로, 이벤트와 함께 진행하여 조회수는 물론 좋아요, 댓글도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음.

  • 다른 분석 기간과 비교해볼 때 눈에 띄는 부분은 국민권익위원회와 국토교통부의 영상이 순위에 든 것으로, 국민권익위원회는 유튜버와의 협업을 통해 채용비리 관련 영상 게재 후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하여 높은 조회수, 댓글, 좋아요를 이끌어낸 것으로 분석됨. 국토부의 경우 택배차 강매사기와 취업사기 키워드를 통해 다수 조회수 이루어진 것으로 보임.

  • 교육부 '이주호의 필통톡톡', 고용노동부의 '정식사전'과 같이 장관의 전문성을 보여주면서 브랜딩과 홍보 효과를 높이려는 시도가 보이는 것이 이번 주 상위 조회수 영상의 특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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