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1주] 댓글수 ㅣ 상위 10개 영상이 전체 댓글의 82% 차지!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8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댓글의 상위 쏠림 현상 심각
잼버리 사태 관련 여성가족부 일일브리핑 영상에 댓글 많아

  • 8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4,062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3,362개로 전체의 82.77%를 차지. 특히 댓글에서 상위 쏠림 현상이 매우 극심하게 나타나고 있음.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국무총리실 <무려 자율주행 4단계?! 현실로 다가온 미래기술 🚗|오만원-퀴즈 이벤트🎉>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692개의 댓글을 확보. 2위 역시 국무총리실 영상임.

  • 잼버리 사태와 관련하여 여성가족부에서 진행하는 일일브리핑 영상 2건이 댓글 상위 10위 안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으로, 잼버리 사태와 관련 매우 높은 관심(특히 정부의 미흡한 대처에 따른 부정적 반응)을 보여주고 있음. 이 외에 법무부, 병무청(10위) 영상을 제외하고 대부분 이벤트를 진행하여 다수의 댓글을 확보.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 평균은 3.24%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3위 병무청 이벤트 영상. 뒤를 이어 기상청 이벤트 영상도 12.23%로 매우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조회수가 매우 낮기 때문.(564회) 이벤트를 진행했음에도 조회수와 댓글(이벤트 참여)가 적게 나온 것은, 기상청 채널이 이벤트 채널이 아니라 기상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목적이 강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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