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2주] 댓글수 ㅣ ‘잼버리 소재 영상’ 댓글 다수 확보.
8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잼버리 K팝 콘서트 영상이 전체 앳글의 64%를 차지하는 성과
여성가족부의 잼버리 영상은 부정적 댓글 많아
- 8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개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5,951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무려 5,260개로 전체 댓글의 88.39%를 차지. 특히 문화체육관광부의 잼버리 K팝 콘서트 영상 1건이 전체 댓글 수의 63.99%를 차지하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음.
- 가장 많은 댓글 수를 기록한 영상은 문화체육관광부 <세계 잼버리 K팝 콘서트 하이라이트>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3,808개를 기록. 2위 기획재정부 영상의 댓글 수 대비 7배 이상의 수치를 보여주며, 잼버리 K팝 콘서트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음. 잼버리 파행의 이슈를 감안하고 댓글 내용을 살펴보면, 급하게 결정된 콘서트임에도 무사히 진행된 점에 대한 칭찬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음. 정부부처에서 추진한 행사이며 부처 유튜브 계정에 게재한 영상임에도, 부처를 제외한 공연 관계자 및 가수를 칭찬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라는 점도 눈에 띄는 부분.
- 영성가족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잼버리 소재 활용 영상 역시 높은 댓글 수를 기록하고 있는 모습. 그 중 여성가족부의 잼버리 소개 영상을 살펴보면, 해당 영상은 잼버리 파행이 계속되고 있고, 끝난 이후에도 책임소재 등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와중에, 기자단이 잼버리를 좋게 표현한 구성으로 되어 있어, 비판적인 댓글이 상당 수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살펴보면,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57%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병무청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영상으로 만나보세요🙌ㅣ정책기자단>으로 6.92%를 기록. 전체적으로 유난히 높은 비율을 보이는 영상은 보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