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3주] 조회수 ㅣ 총 조회수 16만회. 올해 가장 낮은 수치 기록...이유는?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8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전반적으로 소극적인 채널 및 영상 운영 성향

  • 2023년 8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전체 일반영상이 확보한 조회수는 총 163,322회로 올해 분석기간 중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함. 조회수 상위 10위 영상의 조회수는 87,968회로 전체 조회수 대비 53.86%를 기록.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 역시 다른 분석 기간에 비해 매우 맞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음. 상위 1, 2위 영상을 제외하고 나머지 영상은 1만 회 미만의 수치를 보여주고 으며, 특히 상위 9, 10위 영상의 경우 5천 회 미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음.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기획재정부 <한미 경제동맹 70주년 성과 돌아보기 | 기획재정부>으로 분석일 기준 18,757회임. 낮은 좋아요와 댓글 수를 보면 광고를 통해 조회를 유도했음을 알 수 있음. 뒤를 이어 국가보훈부 영상이 14,429회로 나타남.

  • 법무부 영상 역시 다른 분석 기간과 다른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데, 한동훈 장관이 출현한 영상임에도 불구하고 조회수가 6,957회로 다른 영상 대비 매우 낮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음. 다만, 좋아요와 댓글은 낮은 조회수 대비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독특함. 조회수는 낮아졌으나 좋아요와 댓글은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한다는 점에서, 다른 한동훈 장관 출연 영상의 다수 광고 집행을 의심해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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