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3주] 댓글수 ㅣ 저조한 댓글 수치...이벤트 진행하지 않은 영향 큰 듯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8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전체적으로 댓글 성과 저조하며, 상위 쏠림 현상은 여전

  • 8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2,044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1,710개로 전체 대비 83.66%를 차지, 댓글의 상위 쏠림 현상은 게속되고 있음.

  • 가장 많은 댓글 수를 확보한 영상은 소방청 <[스페셜클립] - 🎁이벤트클립🎁 제복공무원 자녀들의 캠프는 뭔가 다르다?! ★이게 첫 번째라고?★>으로, 분석일 기준 932개를 기록. 이벤트의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보이나, 영상에 큰 두각을 보이지 못했던 소방청이 댓글 이벤트의 영향으로 활성화 되고 있는 것은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볼 수 있음. 뒤를 이어 법무부(205개) > 병무청(154개)의 순으로 나타남.

  • 상위 5위까지 영상의 경우 댓글 수 100개 이상을 기록했으나 그 밑으로는 30개 수준을 보이며, 댓글 수 상위 10개 영상의 경우에도 댓글 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다는 것을 볼 수 있음. 8월 3주 간 이벤트를 진행하는 영상이 많지 않은 영향도 있을 것으로 보임.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3.67%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소방청으로 30.45%를 차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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