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4주] 영상수 ㅣ 총 207건 영상 게재. 국토교통부 쇼츠영상 증가...이유는?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8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영상, 쇼츠영상 모두 전 주 대비 영상 게재 수 증가 (총 38건 증가)
국토교통부 가장 많은 영상 게재...원희룡 장관 현장활동 늘어난 탓

  • 2023년 8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총 45개 기관에서 207건의 영상을 게재한 것으로 나타남. 이중 일반영상은 129건(62.32%)이며, 쇼츠영상은 78건(37.58%)임. 전 주 대비 일반영상은 20건, 쇼츠영상은 18건 상승하여 전체 영상 수는 38건 상승하였음.

  •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을 게재 현황을 비교해보면 일반영상 없이 쇼츠영상만 게재한 기관은 총 4개로,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해양수산부가 해당됨. 더불어 일반영상 대비 쇼츠영상을 더 많이 게재한 기관을 살펴보면 국토교통부가 일반영상 2건 대비 쇼츠영상은 13건 게재하였으며,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일반영상 2건 대비 쇼츠영상은 10건을 게재, 큰 차이를 보이고 있었음.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토교통부로 총 15건의 영상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행정안전부와 기상청이 14건의 영상을 게재함. 국토교통부의 경우 쇼츠영상을 다수 게재하였는데, 서울-양평 고속도로 논란으로 잠시 주춤하던 원희룡 장관의 현장 방문 영상이 다시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줌. 행정안전부 역시 탄핵 위기를 모면한 이상민 장관이 영상에 등장하는 비율이 조금씩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
국토교통부 유튜브 쇼츠영상 화면 캡쳐

  • 일반영상의 경우 총 129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41개의 기관이 한 주 평균 3.15건의 영상을 게재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13건의 영상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행정안전부가 10건으로, 영상 게재 수가 최근 급증한 것을 볼 수 있음. 행정안전부 일반영상은 청년의 귀농귀촌을 장려하는 목적의 영상일 다수 게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상민 장관의 브리핑, 현장 방문 등의 영상도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그 외 다양한 안전 관련 이슈를 다루고 있으나, 정작 가장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된 내용은 전혀 보이지 않음.
행정안전부 유튜브 영상화면 캡쳐

  • 쇼츠영상의 경우 총 78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주 평균 28개 기관에서 2.79건의 영상을 게재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토교통부로 총 13건의 쇼츠영상을 게재함. 주택통계 쇼츠영상이 시리즈로 게재되었으며 원희룡 장관이 다시 현장 방문을 활발히 진행하면서 이에 대한 영상 역시 증가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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