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조달청 '조달의 날' 영상의 조회수와 좋아요수 높으나, 댓글은 이상하게 낮은 모습
- 2023년 9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개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전체 238건의 영상이 확보한 총 조회수는 1,576,003회로, 1개 영상이 평균 6,621회의 조회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조회수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 합은 1,308,147회로 전체 조회수의 83%를 차지. 조달청, 해양수산부 등 10만 조회수를 넘는 영상이 많기 때문으로 보임.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조달청 <제 3회 조달의 날>으로, 분석일 기준 319,845회. 부처가 주요 행사를 추진할 경우 확산을 목적으로 다수 광고를 진행하여 조회수를 높이는 것은 매우 일반적인 활동으로 볼 수 있음. 다만 이 영상의 경우 높은 조회수에 따른 좋아요 수(5400회 이상)을 보여주고 있으나, 이러한 수치가 댓글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 댓글은 6개에 불과해 조회수와 좋아요수의 수치가 다소 의아함을 자아내게 함.
- 뒤를 이어 조회수 2위를 기록한 해양수산부 역시 일본의 후쿠수마 핵오염수 무단 방류에 따른 수산물 관리에 대한 부처의 정책 방향을 전달, 확산할 목적으로 다수의 광고를 진행한 것으로 보임. 조회수 5위인 중소벤처기업부의 동행 챌린지 참여 독려 영상의 경우, Feell the rhythum of korea와 같은 반응을 기대하며 제작했을 것으로 보이며, 챌린지 또한 확산될 수 있도록 영상 안에 후킹 요소를 갖춘 댄스를 추가하여 이벤트를 진행하였으나, 챌린지 참여라는 허들로 인해 참여율이 그리 높지 않음을 알 수 있음.
- 조회수 3위의 방위사업청 영상은 KF-21에 대한 시청자 댓글을 수집하고 이를 영상을 통해 해결해주는 구성으로 높은 조회수는 물론 좋아요, 댓글 역시 그에 맞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