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2주] 댓글수 ㅣ 상위 5개 영상에 댓글 쏠림. 국무총리실 이벤트 연계 영상 반응 매우 높아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9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국무총리실 영상 2건, 각각 댓글 수 1, 2위 차지

  • 9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수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4,497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 합은 3,714개로 전체 댓글의 82.59%를 차지함. 9월 2주의 경우 조회수, 좋아요수, 댓글수 모든 부분에서 상위 쏠림 현상이 매우 심하게 나타나고 있는 특징을 보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댓글 수 1위~5위까지 영상이 200개 이사의 댓글 수를 확보하고 있는 반면, 그 이하의 영상의 경우 100개 미만의 댓글 수를 보여주어, 상위 10위 내에서도 극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음.

  • 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기관은 국무총리실의 퀴즈 이벤트 연계 영상으로,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 이벤트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보이나, 다른 기관의 경우 이벤트를 진행해도 이 정도의 댓글 수 확보가 어렵다는 것을 보면, 국무총리실의 댓글 참여가 눈에 띔. 이벤트를 자주 진행하지 않은 채널이어서, 이벤트 진행의 노출이 높은 것일 수도 있고, 그와 달리 채널 자체의 영향력이 높은 이유일 수도 있음. (후자는 살짝 의심이 되는 부분이기도 함)

  • 방위사업청, 경찰청, 병무청 영상의 경우 이벤트 없이 다수의 댓글을 확보하고 있으며, 그 외의 영상은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하여 댓글을 확보.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91%로 매우 낮은 수치를 보여줌.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인사혁신처 <[#이벤트있음!]어제의 베테랑 변호사! 오늘부턴 신입공무원..? | 인사혁신처 웹드라마 우당탕탕 공가네 EP.01>로 22.03%의 비율을 보임. 그 외의 영상은 일반적인 비율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