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3주] 조회수 ㅣ 총 조회수 136만 회, 상위 10개 영상이 75% 차지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9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여성가족부 영상, 조회수 1위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영상, 독특한 흐름 보여 눈길

  • 2023년 9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확보된 총 조회수는 1,368,888회이며, 상위 10개 영상이 확보한 조회수는 1,030,349회로 전체 조회수의 75.27%를 차지함.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 합이 100만 회를 넘었다는 부분에 눈에 띔.

  •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여성가족부의 <📌 인신매매의 개념이 ‘매매’에서 ‘착취’로 확대되었습니다!>로, 분석일 기준 242,382회로 나타남. 좋아요 수(38)와 댓글 수(8)를 확인해보면, 광고를 통해 조회를 이끌어낸 것으로 분석할 수 있음.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의 추석명절 선물 관련 영상이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 9월 3주의 경우 10만 조회수 이상을 달성한 영상이 무려 5건이나 되는 것이 특징.

  • 눈에 띄는 영상이 조회수 3위를 차지한 농림축산식품부 영상으로, 높은 조회수(146,733)와 좋아요수(211)를 기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댓글은 1건에 불과하여, 평균적인 비율이 맞지 않고 있음. 분석을 해보자면, 광고를 통해 조회를 유도했고, 영상으로 전달하는 정책 내용에 대해서도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인 반응까지 이끌어 냈으나, 댓글을 달 만큼의 참여 요소는 없었다고 볼 수 있음.

  • 또 하나 특이한 영상이 산업통상자원부이 부산세계박람회 홍보 영상으로, 좋아요와 댓글을 비교해보면, 일반적인 영상과 달리 좋아요 수가 댓글 수보다 적은 것을 볼 수 있음. 이벤트 진행의 영향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이벤트에 참여해도 영상에 대한 선호도가 낮아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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