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4주] 마이너리그 ㅣ 환경부, 질병관리청, 공정거래위원회, 행정안전부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는 약 200 여건의 영상이 게재됩니다. 이들에게 들어가는 비용은 물론 제작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 등을 생각하면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영상이 좋은 성과를 내면 좋겠지만, 의도와 결과는 매번 일치하는 게 아니고, 생각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개선할 점을 도출하고, 다음에 제작하는 영상에 반영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이러한 측면에서 한 주 동안 분석 지표별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한 영상을 살펴봤습니다.
*게재일의 순서에 따라 수치 성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조회수 :: 환경부
2023년 9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적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환경부의 행사 라이브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조회수 24회를 기록했습니다.(국세매거진 제외) 환경부는 9월 4주에 행사 라이브 영상을 다수 게재하였는데, 한국어와 영어 버전으로 각각 게재하였고, 영어 버전의 조회수는 매우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불어 9월 4주 간 조회수 100회 미만 영상은 총 19건이었습니다.
좋아요수 :: 질병관리청
9월 4주 영상 중 가장 적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질병관리청의 심장재활 관련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좋아요 수 1개를 기록했습니다. 이 영상뿐만 아니라 좋아요 수 1개 영상은 총 9건이며, 좋아요 수 10개 미만 영상은 66건에 달했습니다. 내부 인원만 활용해도 좋아요 수 10개 이상은 확보할 수 있을텐데, 이 부분이 매우 아쉽습니다.
댓글수 :: 공정거래위원회
9월 4주 영상 중 가장 적은 댓글을 기록한 영상은 공정거래위원회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댓글 수 1개입니다. 위원장이 출연한 영상임에도 적은 댓글 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띕니다. 물론 영상 제작에도 공을 들이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댓글 1개 영상은 총 27건에 달했으며, 댓글 0개 영상은 이보다 많은 68건에 달했습니다.
쇼츠 :: 행정안전부
9월 4주 쇼츠 영상 중 가장 적은 조회수의 영상은 행정안전부의 고향사랑 기부제 관련 챌린지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78회였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영상 제외) 챌린지에 대한 관심 유도와 확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볼 수 있을까요? 더불어 조회수 100회 미만 영상은 9건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