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1주] 조회수 ㅣ 전 주 대비 조회수 감소, 상위 쏠림 극심!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0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캠페인 영상 2건 모두 20만 회 이상 조회수 기록하며 1, 2위 차지

  • 2023년 10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확보한 조회수는 총 672,617회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 합은 586,674회로 전체의 87.22%를 차지, 조회수의 상위 쏠림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남. 10월 1주의 경우 추석 연휴로 인해 업무일이 줄어들어 전체적인 조회수가 감소한 것과 함께 다수 부처에서 영상 게재 및 조회수 관리에 다소 힘을 뺀 모습을 보임.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농림축산식품부 <★커피 쿠폰 댓글 이벤트 진행 중★ 갓생굿잡, 줏대있게 잡(Job)아라! (스마트팜편, 아이오크롭스) / 2023 농업.농촌 가치확산 캠페인>으로, 분석일 기준 213,490회를 기록. 조회수 2위 역시 농림축산식품부 영상으로 조회수 211,103회를 기록. 농림축산식품부에서 2023 농업농촌 가치확산 캠페인의 홍보를 목적으로 다수 광고와 함께 이벤트 진행의 영향으로 보임. 뒤를 이어 중소벤처기업부 영상이 4만 6천여 회를 기록. 상위 1,2위 영상을 제외하고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가 다른 기간 대비 낮은 성과를 보이고 있음.

  • 눈에 띄는 영상은 질병관리청과 산림청으로, 각각 기관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영상을 게재한 이후 다수 광고와 이벤트를 진행하여 관심을 유도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더불어 다른 기간과 달리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 영상이 상위 10위 영상에 다수 포함되어 있음. 또 하나 눈에 띄는 영상은 통일부 <Testimonies on North Korean Human Rights- Episode 3 The Reality of the Aid to North Korea>으로, 북한인권 관련 내용의 세 번째 시리즈 영상으로, 영문 영상임에도 조회수 1만 여회 이상을 기록하고 있음. 좋아요 수와 댓글 수를 확인해볼 때 해당 영상에 대한 광고가 진행된 것으로 분석해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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