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1주] 좋아요 수 ㅣ 높은 조회수 영상, 좋아요 수는 낮아. 영상에 대한 선호↓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0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병무청 영상, 좋아요 수 1위 기록. 방위사업청의 좋아요 수도 높아

  • 10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4,929개의 좋아요 수를 확보하였으며, 상위 10개 영상이 확보한 좋아요 수는 2,915개로 전체의 59.14%를 차지. 상위 쏠림 현상을 보이는 조회수와 달리 좋아요 수의 경우 상위 쏠림이 덜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이 이용자들의 시청을 이끌어 냈으나, 이들의 관심이나 선호를 이끌어내지는 못했다고 분석해볼 수 있음.

  •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확보한 영상은 병무청 <[경품 이벤트] 인공지능 기반의 병무민원 상담 서비스 이름은 무엇일까요?>으로 총 643개를 기록. 병무청은 대부분 좋아요 수치가 잘 나오는 기관으로, 해당 영상도 마찬가지 영향과 함께 이벤트를 진행하여 더욱 많은 좋아요 수를 확보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임. 뒤를 이어 방위사업청의 정조대왕함 최초공개 영상이 좋아요 수 465개로 2위를 차지.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았음에도 다수 좋아요 수를 확보한 것이 눈에 띔.

  • 좋아요 수 상위 10개 영상 중 경찰청 영상이 4건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 영상을 포함 방위사업청과 국가보훈부 영상의 경우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고 다수의 좋아요 수를 확보. 그 외에는 이벤트 진행의 영향으로 보임.

  •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97%로 다른 기간 대비 낮은 비율을 보임. 가장 높은 비율은 병무청으로 30.66%를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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