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3주] 댓글수 ㅣ 기획재정부 영상의 이벤트 참여가 높은 이유는?
10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1~3위 영상 모두 댓글 수 1,000개 이상 기록
- 10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수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6,571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은 5,771개로 전체의 87.83%를 차지함.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 모두 상위 10위 영상의 비율이 80% 이상을 기록하며, 상위 쏠림이 심각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음. 특히 1위~3위까지 영상이 모두 1000개 이상의 댓글을 기록, 다른 기간에 비해 유난히 높은 댓글 수가 쏠리고 있음.
- 가장 많은 댓글 수를 확보한 영상은 기획재정부 <어디선가 수출 애로사항이 접수되었다! 원스톱수출수주지원단 출동!😎💓 | 온대브리핑>으로, 분석일 기준 1,564개의 댓글을 기록. 일반적으로 공공기관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의 참여율이 이 정도까지의 참여를 보여주지 않으나, 유난히 높은 이벤트 참여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특징. 이벤트 경품은 커피기프티콘으로 경품이 영향을 미친 것도 아님. 별도로 분석을 해보자면, 광고의 명확한 타겟팅, 여성 3명이 등장한 썸네일의 영향이 아닐까 추측해볼 수 있음.
- 뒤를 이어 방위사업청(1,500)개 > 법무부(1,345개)의 순으로 나타남. 이 두 영상의 경우 별도 이벤트를 진행한 것이 아님에도 1000개 이상의 댓글을 확보함. 강력한 팬심이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75%로 다른 분석 기간 대비 높은 수치를 보여줌. 그 이유는 기획재정부 영상의 영향으로, 댓글 비율이 무려 85.16%를 기록. 조회수가 분석일 기준 492회에 불과함에도 댓글이 조회수에 육박한 419개를 기록하는 신기한 모습을 보여주고있음. 기획재정부의 영상이 관심을 끌지 못하는 영상이라는 것과 채널 자체의 영향력이 낮아 확산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해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