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2주] 댓글수 ㅣ 상위 1위 제외, 전체 댓글 수 적어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1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행정안전부 댓글 수 1위
다른 부처 댓글 수 100개 미만 다수

  • 11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은 총 3,214개이며, 한 개 영상이 평균 21개의 댓글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남.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 합은 2,713개로 전체의 84.41%를 차지하며 좋아요 수와는 다르게 상위 쏠림 현상을 보임. 다만, 상위 1위 영상의 댓글수가 1,383개로 한 개 영상이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큰 게 나타남. 3위 이하 영상의 경우 댓글 수가 다른 분석 기간에 비해 매우 낮은 모습을 보이는 것이 특징으로 댓글 수 100개 미만의 영상이 상위 10위 안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에서 매우 놀라운 부분임.

  • 가장 많은 댓글 수를 기록한 영상은 행정안전부의 <보행안심시대의 개막>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댓글 수 1,383개를 확보. 광고와 이벤트 진행의 영향. 뒤를 이어 소방청 영상 역시 896개의 많은 댓글 수를 확보했으나 조회수를 비교해보면 광고 보다는 이벤트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임. 소방청 유튜브 채널의 경우 이벤트를 자주 진행하지 않은 채널로, 이번 이벤트 진행의 참여효과가 매우 좋개 나타나고 있음.

  • 10위의 중소벤처기업부 영상의 경우 본문에 이벤트를 명시하고 있으나, 해당 영상 내에서 진행하는 이벤트가 아니라 다른 영상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를 링크로 연결한 탓에 이벤트 효과가 적게 나타남. 조회수는 7만 회 이상을 기록하나 댓글 수는 분석일 기준 31개에 불과.

  • 조회수 대비 댓글 수를 확인해본 결과, 전체 평균은 0.29%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1.84%로 나타남.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소방청 이벤트 연계 영상으로 29.04%의 비율을 보임. 뒤를 이어 법제처 영상이 16.87%로 2위를 기록. 이벤트를 진행했음에도 분석일 당시에는 영상 조회가 활발하지 않은 영향.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