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5주] 댓글 ㅣ1000개 이상 댓글 확보한 영상 '없음'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2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 미니어처 영상 댓글 수 1위

  • 12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3,670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총 2,625개로 전체 댓글의 71.53%를 차지. 다른 분석기간과 비교했을 때 댓글 수 1000개를 넘긴 영상이 없다는 것이 눈에 띄는 부분임.

  • 가장 많은 댓글 수를 확보한 영상은 농림축산식품부 <공익직불제 미니어처 ASMR '든든한 가루쌀 빵' | Miniature Cooking>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830개를 기록. 커뮤니티를 통해 이벤트를 진행한 영향으로 보이며, 낮은 조회수를 감안했을 때 영상에 대한 관심 보다는 단순 이벤트 참여 목적의 댓글이 다수 차지함을 알 수 있음. 뒤를 이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댓글 수 344개 > 조달청이 댓글 수 256개를 기록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경우 우주항공청을 소개하기 위해 레트로 스타일의 영상을 직원이 직접 참여하여 제작하여, 영상 자체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과 함께 이벤트도 진행하여 다수의 댓글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임.

  • 검찰청과 법무부 영상을 제외하고 모두 이벤트를 진행하여 다수 댓글을 확보함.

  • 조회수 대비 댓글 비율 분석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비율은 0.78%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공익직불제 미니어처 ASMR '든든한 가루쌀 빵' | Miniature Cooking>으로 30.59‰를 기록. 뒤를 이어 중소벤처기업부의 <(치킨이벤트) 든든하게 지원해드리겠습니다! 소상공인 경영응원 패키지ㅣ머니포차 EP 14> 역시 29.56%로 높은 비율을 보임. 두 영상을 보면 높은 댓글 수에 비해 조회수가 낮다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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