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1주] 한 주간 236건 영상, 238만 조회수 확보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2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의 조회수 격차 3배 이상. 좋아요, 댓글 수치 역시 큰 차이 보여
  • 2023년 12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36건이며, 이 중 일반영상은 162건(68.645), 쇼츠영상은 74건(31.36%)이 각각 게재됨. 12월 들어 영상 게재 수는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쇼츠영상의 비중 역시 30% 초반을 유지하고 있는 중. 전체 조회수의 합은 2,388,888회이며, 일반영상이 쇼츠영상에 비해 약 3배 이상 높은 조회수를 확보. 전체 좋아요 수는 34,559개로 일반영상의 점유율이 큰 편이면, 댓글 역시 전체 3638개로, 일반영상의 점유율이 매우 높은 편으로 나타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보건복지부'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보건복지부로 19건을 게재하였는데, 일반영상이 이 중 15건을 차지함. 올해 진행한 캠페인 영상을 다시 게재한 영향이 가장 큼.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16건) > 기상청(15건) > 원자력안전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경찰청(14건)의 순으로 나타남. 농림축산식품부의 경우 다른 부처와 비교해봤을 때 가장 다양한 소재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임.
보건복지부 유튜브
농림축산식품부 유튜브

  • 일반영상은 총 162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이 한 주간 평균 4.4건의 영상을 게재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보건복지부로 15건이며,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 기상청(14건) > 중소벤처기업부(12건)의 순으로 나타남. 중소벤처기업부의 경우 '2023 DIPS 1000+ 테크 컨퍼런스' 라이브 영상 6건이 게재된 영항.
중소벤처기업부 유튜

  • 쇼츠영상은 총 74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이 한 주간 평균 2.6건의 영상을 게재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원자력안전위원회로 총 9건의 쇼츠영상을 게재.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무단방류 이후 꾸준히 진행되는 우리해역 방사능 감시 정보 쇼츠 영상이 다수 게재된 영향. 뒤를 이어 경찰청(7건) > 식품의약품앉너처, 환경부(5건)의 순으로 나타남.
원자력안전위원회 유튜브(쇼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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