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3주] 조회수 ㅣ 상위 10개 영상 중 중소벤처기업부 7건이나 포함?!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2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통일부 영상 130만 이상 조회수 기록

  • 2023년 12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조회수는 총 2,320,307회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 합은 1,898,815회로 전체 조회수의 81.58%를 차지. 특히 조회수 1위를 차지한 통일부 영상의 경우 132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전체의 57.29%를 차지하는 모습을 보이며, 다른 분석 기간 대비 조회수 부분의 상위 쏠림이 나타나고 있음.

  •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통일부 <우리는 희망으로 갑니다 ㅣ 통일부 정책홍보 영상 30초>으로, 분석일 기준 1,329,333회를 기록. 올해 분석 기간 중 100만 이상 조회수의 영상이 극히 드문 것을 감안하면, 통일부 해당 영상의 조회수가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연말과 연초를 맞아 통일부 정책홍보 영상(광고) 영상의 확산에 매우 큰 규모의 예산을 투입한 것으로 보임.

  • 특이한 점은 중소벤처기업부 영상이 상위 10개 영상 중 7건이나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눈꽃 동행축제 개막식 현장 소개와 함께 참여 기업을 소개하는 영상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개막식 영상을 제외하고는 모두 5만~6만 정도의 일정한 조회수와 높은 좋아요 수를 기록하는 것과 달리 댓글은 매우 낮은 수치를 보여주는 특징을 보임.

  • 이번 주 조회수 상위 10개 영상의 특징을 보면, 높은 조회수와 좋아요 수를 기록하고 있는 반면, 댓글은 매우 낮다는 것으로, 대부분 광고를 진행했다는 것을 감안하면, 유튜브 내의 광고를 통해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높일 수 있겠지만, 댓글 참여까지는 유도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이를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면, 광고를 통해 조회수와 좋아요 수까지는 높일 수 있겠지만, 가장 적극적이며 자발적인 참여 행테인 댓글로 이어지게 만드는 영상의 매력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고도 볼 수 있음.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