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4주] 조회수 ㅣ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가 전체의 94% 차지! 😮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2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고용노동부 캠페인 영상, 조회수 59만 회로 1위

  • 2023년 12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확보된 조회수는 총 964,814회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915,450회로 전체 영상의 94.54%를 기록. 매우 극심하게 상위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하위 영상의 조회수 확보가 매우 미비하다는 것으로도 볼 수 있음. 특히 조회수 1위 영상 1건이 전체 조회수의 61.4%를 차지하는 모습을 보여줌.

  •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고용노동부 <공정과 상식으로 변화되는 일터 (노사대화편)>으로, 분석일 기준 592,348회를 기록. 직장 내 올바른 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한 캠페인 영상으로 광고를 다수 진행하여 조회수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남. 눈에 띄는 부분은 영상 제목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내세우는 키워드인 공정과 상식이 캠페인 영상에 그대로 반영되어 있음.

  • 뒤를 이어 기획재정부의 <대한민국 청춘들이 바라는 2024년은?  I 응답하라 청년 2024!> 영상이 10만 조회수를 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좋아요 수가 781개로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음. 상위 10개 영상 중 조회수 8위와 9위의 국가보훈부, 국토교통부 영상의 경우 조회수는 5천 여회 내외임에도 좋아요 수가 다른 영상에 비해 높게 나타난 특징을 보여주고 있음.

  • 조회수 상위 7위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어느 집배원의 아주 특별한 하루> 영상의 경우 광고를 통해 조회수를 확보함과 동시에 영상 내 이벤트로 조회수 및 참여를 이끌어 내려고 하였으나, 좋아요 및 댓글 수를 보면 그 기대가 이어지지 못한 것을 알 수 있음. 이벤트 진행 건에 비해 낮은 참여율을 보임. 조회수 6위를 기록한 문화재청 <[아름다운 한국의 자연유산] 천연기념물 소쩍새> 영상 역시 광고 진행에 따른 결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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