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2주] 중앙행정기관 - 잉크닷 픽(pick)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잉크닷 픽(pick)은 주간 단위 중앙행정기관의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분석하며 잉크닷 에디터가 눈여겨 본 콘텐츠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새로운 유형, 시도 또는 다른 영상과 차별된 부분이 보이는 영상을 선택하며 그 이유와 성과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 X 병맛교수 협업 영상으로 높은 반응 이끌어 내

기관 유튜브 채널에서는 유명 유튜버와 협업한 영상을 자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책 정보를 적극 확산하고 최대한 많은 국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기관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기관이 적극적으로 유튜버 협업을 추진하는 덕분에 유튜버들의 생계에도 적지 않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도 할 수 있겠죠. 상부상조.

하지만 유명 유튜버, 셀럽과의 협업에도 불구하고 많은 조회수를 이끌어 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적지 않은 경우가 유튜버 협업 영상을 기관 채널에 게재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관 채널의 실제(!) 영향력을 감안하면 아무리 협업 영상이라고 해도 조회를 이끌어 내기가 쉽지는 않죠. 그러다보니 협업한 유튜버의 채널에 영상을 게재해 효과를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정책정보를 알린다'는 것 외의 효과를 확보하기는 어려운 문제도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국토교통부의 협업 영상은 꽤 성공적이다 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B급 컨셉의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영상 콘텐츠를 게재하고 있는 병맛교수와의 협업 영상인데요. 병맛교수의 콘텐츠 성향을 그대로 반영하면서도 정책을 재미있게 전달하는 영상, 그리고 기관 유튜브 채널 중에서 꽤 높은 채널영향력을 확보하고 있는 국토부 채널이라는 요소들이 결합되어 높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유명 유튜버와의 협업을 통해 조회수를 이끌어 내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관 유튜브 채널에서도 평상시에 이용자들의 입맛에 맞는 영상을 꾸준히 제작하여 영향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공정위 웹드라마 시즌2 시작

공정거래위원회가 야심차게 제작하고 있는 웹드라마 <공정하지 못한 자>의 시즌1이 끝나고 새로운 시즌2가 시작하는 티저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시즌1의 영상을 확인해보면 조회수는 1만 이상을 기록하여 꽤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좋아요 수와 댓글 수를 보면 광고를 진행했다는 것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수치적인 성과 보다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역할과 정책 정보를 알리기 위해 웹드라마라는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한다는 부분에서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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