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2주] 조회수 ㅣ 기획재정부 영상이 상위 4건이나 포함된 이유?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기획재정부 2024년 경제정책 방향 광고영상, 조회수 1위

  • 2024년 1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590,270회의 조회수를 확보하였으며, 이 중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471.269회로 전체의 79.8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기획재정부 <2024년 활짝 피어나는 대한민국! 🌺>로, 분석일 기준 170.394회로, 전체 조회수의 28.87%, 상위 10개 영상 조회수의 36.16%로, 이 영상이 조회수에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 눈에 띄는 점은 기획재정부 영상으로, 상위 조회수 10개 영상 중 4개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2024년 경제방향, 예산 등의 정보를 전달하는 영상 게재 후 다수 광고를 진행한 영향으로 분석되며, 조회수 1위 영상의 경우 이벤트를 동시 진행하여 좋아요와 댓글 수도 다수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최근들어 문화재청의 '아름다운 한국의 자연유산' 시리즈 영상이 상위 조회수에 게재되고 있으며, 오래간만에 방위사업청의 영상이 조회수 5위와 7위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최초공개 ' 키워드를 제목에 넣었음에도 작년 KF-21의 성과에는 많이 부족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어 K국방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이 2024년에도 쏠릴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