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4주] 댓글 ㅣ 환경부 영상에 댓글 많은 이유가 하나 더 있다?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검찰청 영상 댓글 수 1위

  • 1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1,616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1,507개로 전체 댓글의 93.25%를 차지해, 압도적인 상위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더불어 상위 10개 영상 중에서도 1~5위 영상의 댓글을 제외하면 그 하위의 댓글 수치 성과는 저조한 편입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의 영상은 검찰청 <★이벤트 진행중!! 댓글 참조★  알아야 안 당한다 이수지가 만난 보이스피싱 수사단장>으로 수집일 기준 498개였습니다. 뒤를 이어 환경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위 영상 대부분이 이벤트 진행의 결과로 보이며, 특히 이벤트 진행을 영상 제목에 넣는 것과 넣지 않는 것과의 차이가 크게 두드러지는 것 같지 않아 보입니다.
    더불어 환경부의 경우 이벤트의 영향으로 다수 댓글을 확보한 것과 함께 영상에 담당자들이 직접 참여한 무한도전 스타일의 영상과 자막으로 높은 반응을 이끌어낸 것으로 보입니다.

  • 좋아요 수와 마찬가지로 6위 이하부터는 댓글 수가 급감하고 있으며, 이하 영상은 대부분 이벤트가 아닌 자발적 댓글 참여의 성과로 보입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1.50%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좋아요 수와 마찬가지로 중소벤처기업부의 치킨이벤트 연계 영상으로 나타났습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