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1주] 댓글 ㅣ '이벤트' 해도 댓글 100개 못채우는 영상들...왜?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2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방위사업청, 댓글 수 1위까지 3관왕

  • 2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확보된 댓글 수는 총 2,461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 압은 1,849개로 전체의 75.13%를 차지했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의 영상은 방위사업청 <[최초공개] 상승각 최대 약 70도! KF-21 극한의 고받음각 비행시험에 성공하다!>으로, 수집일 기준 811개를 기록했습니다. 방위사업청의 해당 영상은 조회수, 좋아요 수에 이어 댓글 수까지 1위를 차지하여, 2월 1주 가장 관심을 많이 받은 영상으로 선정됐습니다. 뒤를 이어 교육부 <이주호의 필통톡> 영상 2건이 각각 댓글 수 2위와 3위를 차지했습니다. 교육부 영상의 경우 이벤트를 통해 다수 댓글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 댓글 수 상위 10위 중 1위~4위 영상을 제외하고는 댓글 수 100개 미만으로 저조한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 영상의 경우에도 댓글 수가 많지 않은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벤트 참여가 어려운 경우 댓글 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 분석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44%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스팸 문자가 도착했다면? | 바로 삭제!>으로, 29.14%였습니다. 조회수가 302회 밖에 되지 않아 댓글 비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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