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2주] 종합 ㅣ 총 226건 영상 게재. 쇼츠영상에서 영상수, 조회수 증가 두드러져
2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주 대비 영상 수 소폭 증가 속, 쇼츠영상의 조회수는 160만 회 이상 증가
- 2024년 2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26건으로 전 주 대비 14건 증가했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은 감소했으나, 쇼츠영상이 24건 증가하여 전체적인 증가를 이끌어 냈습니다.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전 주 대비 증가했으며, 댓글은 감소한 수치를 보여주였습니다. 특히 조회수의 경우 일반영사의 조회수는 20만 회 이상 감소했으나, 쇼츠영상의 조회수가 160만 회 이상 증가해, 전체적으로 조회수가 큰폭의 증가세를 보여주었습니다. 댓글의 경우 전주 대비 영상이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영상에서 1천 개 이상 감소한 것이 이례적입니다.
쇼츠영상 비중 40% 이상으로 증가
- 2월 2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26건이며, 이 중 일반영상은 132건(58.41%), 쇼츠영상은 94건(41.59%)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영상 중 쇼츠영상의 비율이 40% 이상 기록하며, 쇼츠영상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보건복지부로 총 23건의 영상을 게재하였습니다. 이중 일반 영상은 10건이며, 쇼츠영상은 13건으로 쇼츠영상의 비중이 더 높았습니다. 의료개혁과 관련된 정책 발표 후 이에 대한 설명과 해명영상이 다수 게재되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뒤를 이어 국토교통부(16건) > 기상청(15건) > 국민권익위워회(11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일반영상은 총 132건이 게재되었으며,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곤은 기상청으로 총 15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습니다. 뒤를 이어 국토교통부(11건) > 보건복지부(10건)의 순이었습니다. 국토교통부의 경우 설 연휴를 맞아 지난 영상의 [모아보기] 영상이 다수 게재된 영향으로 보입니다. 해당 영상의 조회수는 높지 않은 편이나, 애써 만든 영상을 다시 상기하는 것 그리고 국민에게 중요한 정책정보를 다시 전달한다는 면에서 좋은 시도로 보입니다.
- 쇼츠영상은 총 94건이 게재되었으며, 가장 많은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보건복지부로 13건에 달했습니다. 뒤를 이어 국민권익위원회(7건) > 행정안전부, 해양수산부(6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설 명절을 맞아 청탁금지와 관련된 정보를 담은 쇼츠영상과 기존에 게재한 웹드라마 편집 영상이 다수 게재된 영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