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3주] 좋아요 ㅣ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가 이렇게 높아도 되는 건가?
2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해양수산부, 좋아요 수 1위. 다만 낮은 조회수 대비 너무 놓은 점은 다소 의아
- 2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3,236개의 좋아요 수를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는 1,835개로 전체 좋아요의 56.71%를 차지했습니다. 대체적으로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점유율이 높은 것과 비교해봤을 때 이례적으로 낮은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해양수산부 <청년이라면 3,600만원 지원? 도전정신! 끌어~ 올려~>으로, 수집일 기준 288개였습니다. 해양수산부의 영상이 좋아요 수 1위를 차지한 것은 분석을 시작한 이래 처음입니다. 청년과 실질적으로 돈을 언급한 지원이 좋아요를 이끌어낸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회수(996회)와 비교해보면 좋아요 수치가 과하게 높은 것과 관련해서는 다소 이상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뒤를 이어 방위사업청 영상 2건이 각각 좋아요 수 2위와 3위를 차지했습니다.
- 상위 10개 영상 중 방위사업청 영상 3건, 경찰청 영상 4건이 포함되어, 두 부처의 존재감이 두드러지는 모습입니다. 이와 함께 좋아요 7위를 기록한 인사혁신처 영상의 경우, 인사혁신처에서 밀고 있는 사무관이 등장하나 영상으로 높은 좋아요 수를 기록했는데, 적은 조회수를 보면 영상 자체의 영향력 보다 이벤트의 영향이 강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 조회수 대비 좋아요 비율을 확인해 보니,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2.46%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해양수산부 <청년이라면 3,600만원 지원? 도전정신! 끌어~ 올려~>으로, 28.92%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