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4주] 종합 ㅣ 전 주 대비 40건 증가해 총 영상 수 200건 기록.
2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주 대비 40건 영상 증가. 일반영상 수치 성과 급증
- 2024년 2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00건으로 전 주 대비 40건 상승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일반영상(+35건)이 쇼츠영상(=5건)보다 더 많은 수의 영상이 증가했습다. 다만, 2월 4주 일반영상 수는 다른 분석 기간과 비교해봤을 때 평이한 수준으로, 2월 3주 일반영상 수가 유난히 적은 영향이 있었습니다.
- 영상 수가 증가하면서 조회수, 좋아요수, 댓글수 등의 수치 성과도 좋아졌습니다. 전 주 대비 조회수는 221, 621회가 증가했으며, 좋아요(+2,496), 댓글(1,057)도 증가했습니다. 영상 수와 마찬가지로 쇼츠 보다 일반영상의 증가세가 더욱 높았습니다. 눈에 띄는 점은 쇼츠 댓글 부분으로, 영상 수는 증가했음에도 댓글 수가 약 90건 감소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좋아요 수도 줄었지만, 그 비중은 낮습니다)
보건복지부 영상 수 1위. 의대정원 증대 이슈 때문
- 2월 4주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을 통털어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보건복지부로 총 19건을 기록했습니다. 의대정원 증대 논란과 관련하여 매일 브리핑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뒤를 이어 경찰청(16건) > 기상청(15건) > 국세청(14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세청의 경우 납세자의 날을 맞아 댄스챌린지 쇼츠영상을 다수 게재해, 영상 수가 다른 분석 기간 대비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 일반영상은 총 117건이 게재되었습니다. 이 중 보건복지부와 기상청이 14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경찰청(9건) > 교육부, 국세청(7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찰청은 전 주와 비교했을 때 현장영상을 활용한 일반영상 수가 증가하였습니다.
- 쇼츠영상은 총 83건이 게재되었으며,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토교통부, 국세청, 경찰청으로 총 7건의 쇼츠영상을 기록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청년드림청약통장 출시와 관련한 정보 전달 목적의 쇼츠영상이 다수 게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