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4주] 좋아요 ㅣ 법무부 영상 등장! 한동훈 인기 이어갈 수 있을까?
2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법무부 영상, 좋아요 수 1000개 이상으로 1위 차지
- 2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6,032개의 좋아요를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는 3,434개로 전체 좋아요 수의 56.93%를 차지했습니다. 다른 분석 기간 대비 상위 점유율이 낮게 나타난 것이 눈에 띄는데, 1위 법무부 영상을 제외하고, 이벤트를 진행한 몇몇 기관의 경우, 이벤트 효과가 좋아요 수 증대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분석 됩니다. (쉽게 이야기 해서, 이벤트를 진행해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한 영상이 많았다 라고 분석해볼 수 있겠습니다.)
-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법무부 <[박성재 법무부장관 취임] ‘공정하고 따뜻한 법치행정’을 이루겠습니다 | 법tv>으로, 수집일 기준 1,000개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법무부 영상이 한동훈 장관 이임 이후에도 좋아요 부분에서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 이례적입니다. 뒤를 이어 오래간만에 이벤트를 진행한 병무청이 660개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 좋아요 수 상위 10개 영상 중 경찰청 영상이 6건 포함되어 있어, 단일 영상에 대한 좋아요 집중도는 법무부 영상이 높은 반면, 경찰청 영상은 다수 영상에 고루 좋아요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과 비교됩니다.
-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 비율을 분석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3.81%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병무청 <[퀴즈 이벤트] 김민재 일병과 퀴즈 풀고 상품 받으세요!!!>으로, 9.27%였습니다. 전체적으로 눈에 띄게 높은 비율의 영상이 보이지 않는 게 이번 주 특징입니다. 즉, 경찰청 영상을 포함해 공공기관에서 눈에 띄게 호감을 가질만한 소재의 영상이 없다는 의미도 됩니다. (이는 이벤트 영향을 제외한 분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