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5주] 종합 ㅣ 전 주 대비 영상 수 감소했으나, 수치 성과는 좋아져
2월 5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수는 감소했지만,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큰 폭 증가
- 2024년 2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92건으로 전 주 대비 8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모두 조금씩 감소한 모습이었습니다. 이와는 달리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크게 증가하였으며, 댓글 수는 전 주와 비교했을 때 약 600건 감소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의 수치 성과를 비교해보면,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쇼츠영상이 큰 폭의 차이로 앞선 모습입니다. 반면 댓글은 일반영상이 쇼츠영상의 약 2배 정도의 성과를 올렸습니다.
국세청이 전체 영상 수, 일반영상 수 1위. 쇼츠영상 수는 원자력안전위원회 1위
- 2월 5주에 게재된 영상 중 일반영상은 113건(58.85%), 쇼츠영상은 79건(41.15%)이 각각 게재되었으며, 쇼츠영상의 비율이 40%이상을 차지했습니다.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세청으로 총 28건을 게재했습니다. 세금과 관련된 정보 전달 목적의 영상이 다수 게재된 영향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국세청에서 게재하는 세금 정보 영상의 경우 수치 성과는 좋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의대정원 이슈가 계속되면서 화제의 중심에 서 있는 보건복지부가 16건의 영상을 게재, 영상 수 2위를 차지했습니다. 뒤를 이어 기상청(15건) > 경찰청(12건) > 국토교통부(10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일반영상은 총 113건이 게재되었으며,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세청으로 22건이었습니다. 납세자의 날 관련 영상이 다수 게재되었으며, 상반기 근로장려금 신청 홍보영상의 경우 조회수 10만 회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뒤를 이어 기상청(15건) > 보건복지부(11건) > 경찰청(7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쇼츠영상은 총 79건이 게재되었으며,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원자력안전위원회로 총 7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작년 29일 이후 영상 게재 활동이 없다가 지난 주부터 조금씩 영상을 게재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번 주에는 새로운 시리즈의 쇼츠영상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영상 제작 외주 업체 선정이 마무리 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뒤를 이어 국가보훈부, 국세청(6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