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1주] 종합 ㅣ 일반영상 조회수 증가, 쇼츠영상은 감소. 이유는 보건복지부 때문?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3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영상 수 증가, 좋아요 수는 큰 폭 감소. 보건복지부 영상 영향

  • 2024년 3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13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이 중 일반영상은 128건(60.095), 쇼츠영상은 85건(39.91%)이 각각 게재되었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수 모두 전 주 대비 소폭 증가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 상세 수치를 확인해보면, 일반영상의 조회수는 전 주 대비 급증한 반면, 쇼츠영상은 반대로 금감했습니다. 영상 목록을 살펴보면 의대정원 이슈를 다룬 보건복지부 영상이 전채 조회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확실히 보건복지부가 해당 이슈에 매우 주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좋아요 수는 전 주 대비 큰 폭의 감소, 댓글은 다소 증가했습니다. 쇼츠영상의 좋아요와 댓글이 크게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또한 보건복지부 영상의 영향으로 확인됩니다. 하지만, 일반영상의 댓글 수 증가로 댓글 부분은 전 주 대비 상승한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의대정원 이슈 보건복지부, 영상 수 1위

  • 전체 영상 수의 경우 매일 의대정원 이슈와 관련된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는 보건복지부가 20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기상청(15건) > 국가보훈부, 경찰청(11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의대정원 이슈가 사그러들지 않는 한 보건복지부의 이러한 영상 게재 수치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가보훈부는 일반영상 보다 쇼츠영상을 더 많이 게재했습니다.
보건복지부 유튜브 캡쳐

  • 일반영상은 총 128건이 게재되었으며 가장 많이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5건을 기록했습니다. 뒤를 이어 보건복지부(14건) >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세청(7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현장소통' 영상을 다수 게재했습니다.

  • 쇼츠영상은 총 85건이 게재되었으며,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가보훈부와 국방부로 8건을 기록했습니다. 국가보훈부는 정기적으로 게재 중인 1분 퀴즈 영상의 영향으로, 국방부는 인터뷰 영상을 쇼츠영상으로 재편집한 영상이 다수 게재된 영향으로 다수 영상을 기록했습니다.
국방부 유튜브(쇼츠)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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