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주] 종합 ㅣ전 주 대비 영상수 증가, 조회수는 큰 폭 감소! 보건복지부 영향.
3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영상 수 소폭 증가, 그 중 쇼츠영상은 전 주 대비 30건 증가
- 2024년 3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25건으로 전 주 대비 12건 증가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소폭 증가한 영상 수와는 달리 조회수, 좋아요수, 댓글수 모두 감소했는데, 그 중에서 조회수가 전 주 대비 136만 회나 감소했습니다. 지난 주 보건복지부에 게재된 의료개혁 영상 1건이 100만 회 이상을 기록하면서 변화의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 영상 수의 경우 일반영상은 감소한 반면, 쇼츠영상은 크게 증가했으며, 조회수에서도 쇼츠영상이 크게 증가했으며, 눈에 띄는 부분은 일반영상의 조회수 보다 쇼츠영상의 조회수가 약 2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영상 수는 일반영상이 많음에도 조회수와 좋아요는 쇼츠영상 보다 낮으며, 댓글은 일반영상이 월등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보건복지부, 21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 수 기록
- 한 주간 총 225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이중 일반영상은 119건(52.89%), 쇼츠영상은 106건(47.11%)이 각각 게재되었습니다. 쇼츠영상 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전체 영상 중 쇼츠영상 비율이 47%에 달했습니다. 각각 유형별 영상을 게재한 기괸 수 역시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이 동일하게 34개로 쇼츠영상의 영향력이 공공기관에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보건복지부로 21건의 영상수를 기록했습니다. 의대정원 증원 이슈가 계속되는 한 이러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뒤를 이어 통일부(18건) > 기상청(16건) > 국방부(15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통일부의 경우 컨퍼런스 라이브 영상을 다수 게재했기 때문이며, 국방부는 일반영상을 쇼츠영상으로 다수 재편집한 영상이 많이 게재되었기 때문입니다.
- 일반영상은 총 119건이 게재되었으며,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6건을 게재했습니다. 기존 기상예보 영상과 함께 2건의 일반영상을 추가로 게재하여 이번 주 가장 많은 영상 수를 기록했습니다. 뒤를 이어 통일부와 보건복지부가 14건으로 나타났습니다.
- 쇼츠영상은 총 106건이 게재되었으며, 국방부가 14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 수를 기록했습니다. 뒤를 이어 보건복지부(7건) > 농촌진흥청(6건)의 순이었습니다. 일반영상을 다수로 쪼개 쇼츠영상으로 게재한 국방부 외에는 다른 특이사항은 보이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