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주] 조회수 ㅣ 충주시 홍보맨은 조회수 높이는 요인이 될 수 있을까?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3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농림축산식품부 조회수 1위. 하지만 전체적으로 눈에 띄는 조회수 보이지 않아

  • 2024년 3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816,416회를 기록했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을 합친 조회수임을 감안하면 다른 분석 기간 대비 저조한 수치 성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 합은 437,223회로 전체 영상의 53.55%를 차지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 중 쇼츠영상이 7건이고, 일반영상은 3건에 불과했습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농림축산식품부 <🔥돼지고기,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꿀팁이 있다?! 한돈 할인행사📢 #shorts #한돈 #한돈할인>으로, 수집일 기준 80,547회였습니다. 높은 조회수와 좋아요수 대비 매우 적은 댓글 수를 보면, 광고를 통해 조회를 확보한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을 살펴보면, 돼지고기 소재로 일반 대중에게 밸런스 게임을 진행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소재와 구성이 매우 익숙하기 때문에 자발적인 조회를 이끌어낼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이나, 영상에서 현장감이 떨어지고, 왜 밸런스게임을 해야 하는지 설명 없이 바로 밸런스 게임을 진행하는 쇼츠영상이라 설득력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제목과는 달리 '꿀팁' 정보는 영상에서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 상위 10개 영상 중 대부분이 광고로 조회수 수치를 올린 것과 달리 인사혁신처 <홍보맨 (충주시 떠나) 이적?>의 경우 광고와 함께 충주시 홍보맨이라는 키워드가 조회수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역시 충주시 홍보맨에 대한 긍정적인 내용이 상당 부분 차지하고 있는데, 이벤트 없이 높은 좋아요와 댓글 수를 이끌어낼 정도로 충주시 홍보맨의 영향력이 매우 높아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소방청의 쭈니쩌니 시리즈 영상 역시 이벤트와 함께 해당 영상이 갖는 재미요소가 수치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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