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3주] 종합ㅣ 쇼츠영상 비중, 전체영상의 50% 육박. 이 기세 이어질까?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3월 3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주 대비 전체 영상 수 등 감소, 다만 댓글 수는 큰 폭 증가
  • 2024년 3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83건으로 전 주 대비 42건 감소했습니다. 영상 수의 감소로 조회수, 좋아요 수 역시 감소하였으나, 댓글 수는 특이하게 700여 개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전 주 대비 이벤트 진행한 게시글의 증가와 함게 평소와 달리 댓글 참여를 유도하는 영상이 게시된 영향으로 보입니다. (더욱 자세한 분석은 댓글 분석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 조회수의 경우 전 주와는 반대로 일반영상의 조회수가 쇼츠영상에 약 2배 정도 많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일반영상 조회수 증가, 쇼츠영상 조회수 감소) 다만, 전체 조회수는 전 주 대비 6만 여회 감소하여 75만 회를 기록했습니다.

기상청 영상 수 1위. 쇼츠 비율은 2주 연속 40% 이상 기록
  • 전체 영상수를 보면 총 183건 중에서 일반영상은 98건(53.55%), 쇼츠영상은 85건(46.45%)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영상 수는 감소했지만, 쇼츠영상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주에 이어 40%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대로 쇼츠영상의 비중이 50%에 가까운 비중을 차지하게 될지, 그 이상이 될지는 더욱 살펴봐할 것으로 보입니다.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5건이었으며, 뒤를 이어 행정안전부, 경찰청(13건) > 보건복지부(11건) > 통일부(10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일반영상보다는 쇼츠영상을 더 많이 게재했으며, 통일부는 일반영상 수가 더 많았습니다.

  • 일반영상은 기상청이 14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보건복지부가 11건, 경찰청이 10건이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의대정원 증원 이슈로 인한 일일브리핑과 이슈대응 영상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 쇼츠영상은 행정안전부가 8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1분뉴스 시리즈 영상을 계속 게재하고 있는 것과 착한가격업소플러팅이라는 캠페인 영상이 다수 게재되어 다수 영상 수를 기록했습니다. 뒤를 이어 국가보훈부, 공정거래위원회 > 산림청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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