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3주] 댓글 ㅣ 많은 댓글-적은 조회수가 영상에 미치는 영향은?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3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방위사업청 KF-21 영상, 조회수, 좋아요수에 이어 댓글수도 1위
  • 3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확보된 댓글 수는 총 2,589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총 1,866개로 전체 댓글 수의 72.07%를 차지했습니다. 조회수와 좋아요 수에 비해 상위 점유율이 높게 나타난 점이 눈에 띕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기록한 영상은 방위사업청 KF-21 공중급유 최초 비행시험 성공! I 우리의 꿈이 현실이 되다>으로, 수집일 기준 773개의 댓글을 확보하며 다른 영상과 비교했을 때 월등히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뒤를 이어 4위 영상까지는 댓글 수 200개 이상을 기록하다 그 이후부터는 100개 이하로 급감하는 모습입니다.

  • 댓글 수 3위를 기록한 통일부 영상의 경우 조회수가 567회 밖에 되지 않음에도 좋아요 수에 이어 댓글 수 역시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 점이 눈에 띕니다. 심지어 댓글 수가 좋아요 수 보다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이벤트 진행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분석일인 3월 27일 기준 조회수와 댓글 수는 더욱 상승한 상황입니다.) 댓글 참여를 높이기 위해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은 좋으나, 통일부 영상의 경우 조회수가 상대적으로 너무 낮기 때문에 오히려 영상에 대한 안좋은 인식이 형성될 수 있을 것아 보입니다.

  • 댓글 수 6위를 기록한 중소벤처기업부 영상의 경우 이벤트를 진행했음에도 댓글이 64개로 매우 저조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댓글 확보가 어려운 쇼츠영상의 특징이 있지만, 중소벤처기업부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한 이벤트의 참여율이 다른 기관에 비해 낮은 상황입니다. 이벤트를 통한 피드백 확보가 한계에 다다른 것으로 보이며, 활성화를 위한 다른 방안이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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