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4주] 댓글 ㅣ 충주맨 덕분에 성과 확보 중인 공공기관들!
3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법제처 육아휴직 영상, 댓글 수 1위
- 3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094개의 댓글을 확보했으며 상위 10위 영상의 댓글 수는 1,052개로 전체 댓글의 50.24%를 차지했습니다. 영상 형태의 특성 상 쇼츠 영상에 댓글이 남겨지지 어려운 부분이 있음을 감안해도, 상위 10개 영상 모두 일반영상이라는 부분은 다소 의하한 부분입니다. 국가보훈부 등 다수 쇼츠영상 게재 후 이벤트를 진행하여 댓글을 확보하고 있지만, 그 성과가 높지 않아 보입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법제처 <[법대로 해] 육아휴직 전에는 매니저였던 나, 복직하니 갑자기 영업 담당?>으로, 수집일 기준 댓글 수 280개를 기록했습니다. 커뮤니티를 통해 영상 댓글 이벤트를 진행한 영향으로 보입니다. 뒤를 이어 국민권익위워회 역시 201개의 댓글을 확보했는데, 이 또한 이벤트의 영향입니다.
- 특이한 부분은 해양경찰청 <덕화 형님 해양경찰청 첫 경무관으로 승진!?>으로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았음에도 많은 댓글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댓글 내용을 보면 충주맨 영상을 통해 넘어 왔다는 내용이 있는데, 최근 충주맨이 해양경찰청을 방문한 영상이 공개된 영향입니다. 해당 영상은 4월 1일 현재 43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