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주] 조회수 ㅣ 총 160만 조회수! 보건복지부 영상 덕분?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4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의대정원 이슈 지속으로 보건복지부 영상 조회수 1위

  • 4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638,435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오래간만에 100만 조회수를 넘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 합은 1,178,059회로 전체 조회수의 71.9%를 차지했습니다. 올해 다른 분석 기간 대비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 점유율이 높은 편입니다. 이러한 조회수 상승은 보건복지부에서 게재한 의대정원 관련 홍보 영상에 다수 조회수 광고가 집행됐기 때문으로 확인됩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보건복지부 <의대증원, 타협이 어려운 이유>으로, 수집일 기준 367,512회였습니다. 의대정원 2000명 증원과 관련하여 막판 조율을 기대했으나 조정 불가 입장을 밝힌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담긴 홍보 영상으로, 이러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다수의 광고를 집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 수도 7000개를 넘기는 성과를 보여주었으나, 댓글은 그에 비해 매우 적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더불어 조회수 2위 역사 보건복지부의 전공의 진료거부에 대한 영상으로, 조회수를 보면 광고를 집행한 것이 분명한데, 1위 영상과 달리 좋아요 수가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조회수 상위 10위 안에서 보기 힘든 산림청 영상이 조회수 4위를 기록한 게 눈에 띄는데요. 봄철산불조심 기간으로 산불진화대의 역할을 인터뷰한 영상에 이벤트를 진행해 죄회수와 함께 좋아요, 댓글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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