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3주] 종합ㅣ 영상수, 조회수, 댓글수 증가했으나 좋아요 수는 큰 폭으로 감소
4월 3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수 증가했지만, 쇼츠영상의 조회수는 눈에 띄게 감소
- 2024년 4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확보된 영상은 총 208건으로, 전 주 대비 31건 증가했습니다. 그에 따라 조회수도 약 7만 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좋아요 수는 전 주에 비해 거의 5천 개 감소한 수치를 보여주었는데, 이는 쇼츠영상의 좋아요 수치가 급감했기 때문입니다.
- 영상수는 일반영상, 쇼츠영상 모두 증가했지만, 쇼츠영상의 조회수는 오히려 감소한 부분이 눈에 띕니다. 이와 달리 일반영상의 영상 수 증가분에 비해 조회수는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댓글 수는 전 주 대비 증가했는데, 지난 주의 경우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의 댓글 격차가 매우 크게 나타난 반면, 이번 주는 댓글 격차가 매우 좁아진 것입니다.
행정안전부, 전체 영상 수 1위
- 4월 3주 게재된 영상은 총 208건으로, 이 중 일반영상은 122건, 쇼츠영상은 86건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행정안전부로 총 17건을 게재했습니다. 일반영상은 9건, 쇼츠영상은 8건이었습니다. 뒤를 이어 기상청(16건) > 통일부(11건) > 경찰청(10건)의 순이었습니다.
- 일반영상은 총 122건이 게재되어 전체영상의 58.65%를 차지했습니다.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5건이었으며, 뒤를 이어 통일부와 행정안전부(9건) > 경찰청(8건) > 국민권익위원회, 환경부, 국토교통부, 국세청(6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의 영상수가 급증한 모습인데요. 웹툰을 영상화한 권익을 찾아서 시리즈가 다수 게재된 영향입니다. 웹툰을 활용한 영상이나, 컷을 잘라 배치한 수준으로, 그 외에 특이한 점을 찾을 수는 없습니다. 더불어 다른 분석 기간에 비해 기상청을 제외하고 눈에 띄게 일반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많지 않았습니다.
- 쇼츠영상은 총 86건이 게재되었으며, 전체 영상의 41.35%를 차지해, 오래간만에 쇼츠영상의 비중이 40%를 넘겼습니다. 가장 많은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행정안전부로 8건의 영상을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국가보훈부(7건) > 농촌진흥청(6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영상기자 영상을 다수 게재한 영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