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1주] 종합ㅣ 전 주 대비 영상 수 감소했지만 좋아요와 댓글 수 크게 증가, 이유는?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5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248건 영상 게재. 전 주 대비 조회수 감소, 좋아요와 댓글 수는 증가
  • 2024년 5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48건으로, 전 주 대비 6건 감소했습니다. 일반영상수는 증가했으나 쇼츠영상수가 감소하였으며, 그로 인해 조회수도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눈에 띄는 점은 지난 주에 이어 이번 주 역시 일반영상 보다 쇼츠영상의 조회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는 점입니다. 조회수와 달리 좋아요 수와 댓글 수는 크게 증가했습니다. 특히 전 주와 비교했을 때 쇼츠영상의 좋아요와 댓글 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국세청, 세금 납부 관련 정보전달 영상 다수 게재
  • 전체영상 수의 경우 총 248건의 영상 중 일반영상은 154건, 쇼츠영상은 94건을 기록했습니다.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세청으로 총 35건을 게재했습니다. 5월 세금신고 기간을 앞두고 세금신고 방법 등의 정보 전달 목적 영상이 다수 게재된 영향입니다. 뒤를 이어 경찰청 16건, 중소벤처기업부, 기상청 15건, 행정안전부 12건의 순이었습니다.
국세청 유튜브 캡쳐

  • 일반영상은 총 154건이 게재되어 전체 영상수의 62.10%를 차지했습니다. 가장 많은 일반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세청으로 34건이었으며, 뒤를 이어 기상청 15건 > 경찰청 12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찰청의 경우 현장영상 외에 경찰청 사람들 캠페인 영상이 다수 게재되었으며, 보건복지부도 9건의 영상을 게재했는데 이 중 금연캠페인 광고가 다수 게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경찰청 유튜브 캡처
보건복지부 유튜브 캡쳐

  • 쇼츠영상은 총 94건으로 전체영상의 37.90%를 차지했습니다. 쇼츠영상의 비중이 계속 증가하는 모습이었으나, 이번 주에는 국세청이 다수 일반영상을 게재하여 쇼츠영상의 비중이 줄어들 수 밖에 없었습니다. 가장 많은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행정안전부로 9건을 게재했습니다. [1분뉴스]을 통해 이상민 장관의 현장 동정을 소개하는 영상을 다수 게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뒤를 이어 국방부 8건, 중소벤처기업부 7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방부의 경우 일반영상은 게재하지 않은 반면 쇼츠영상을 다수 게재해 눈길을 끌었는데요. 한-호주 외교·국방장관 회의 동정 영상이 다수 게재된 영향입니다.
행정안전부 유튜브(쇼츠) 캡쳐
국방부 유튜브(쇼츠)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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