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1주] 조회수 ㅣ 국가보훈부의 윤봉길 의사 영상, 모든 수치에 높은 성과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5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국가보훈부 영상, 조회수 1위

  • 2024년 5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286,275회를 기록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755,058회로 전체 조회수의 58.70%를 차지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 중 일반영상은 4건, 쇼츠영상은 6건으로 쇼츠영상이 조회수 부분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1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1, 2위 영상이 모두 쇼츠영상인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국가보훈부 <의문의 일본인>으로, 수집일 기준 307,888회를 기록했습니다. 윤봉길 의사의 활약을 소개하는 일러스트 영상으로, 제목에서부터 호기심을 유도하고 있어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와 댓글을 이끌어냈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해당 영상의 확산을 위해 광고도 어느 정도 진행되었다고 짐작해볼 수도 있습니다만, 높은 좋아요 수와 댓글 수를 봤을 때 영상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신> 따로 확인해보니, 국가보훈부 <의문의 일본인> 영상은 내부 기획 및 제작한 영상으로, 광고를 진행하지 않은 결과라고 합니다. 이를 감안하면 훌륭한 기획과 성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다른 분석 기간과 달리 국세청의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 영상이 상위 10위 중 2개나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적은 좋아요와 댓글 수를 보면 대부분 광고를 통해 확보한 조회수 수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조회수 2위의 국세청 근로, 자녀장려금 영상의 경우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높게 나온 반면, 댓글은 하나도 달려 있지 않은 것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이 잘 달리지 않는 쇼츠영상의 특성도 있으나, 해당 영상이 TV CF 느낌의 광고로 댓글 등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운 것도 한 몫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이와 함께 상위 10개 영상 중 국가보훈부 영상을 제외하고 좋아요, 댓글 등의 커뮤니케이션 수치는 매우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다수 공공기관이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광고를 진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반대로 해당 정책의 혜택을 최대한 알리기 위해 광고를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조회수 8위와 9위의 중소벤처기업부 영상의 경우 동행축제를 알리기 위함이지만, 알리기 보다는 이벤트 홍보 목적의 영샹임을 감안하면 광고 집행에 대한 조정이 필요해보이기도 합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