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2주] 종합ㅣ 영상수 감소에 따른 조회수 등 감소. 다만 쇼츠영상의 조회수는 큰 변화 없어
5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201건 영상 게재. 조회수, 좋아요, 댓글 모두 감소
- 2024년 5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01건의 영상을 게재하였으며 이 중 일반영상은 126건, 쇼츠영상은 75건으로 전 주 대비 일반과 쇼츠영상 모두 감소했습니다. 더불어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일반영상보다 쇼츠영상이 월등히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댓글은 일반영상의 성과가 좋았습니다.
- 영상 수 감소에 따라 조회수, 좋아요, 댓글 모두 감소했으나, 특이한 부분은 쇼츠영사의 영상 수는 19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조회수는 거의 유사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들어 공공기관의 쇼츠영상 제작 및 게재가 매우 활발하기 진행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조회수에서도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좋아요 수 부분에서는 일반영상은 다소 감소한 반면, 좋아요 수는 쇼츠에서 전 주 대비 약 1만 개 감소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기상청, 정보전달 목적 영상 다수 게재 영향으로 영상 수 1위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24건을 게재했습니다. 매일 2회 게재해는 일기예보 영상 외에 기상예보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영상을 다수 게재한 영향입니다. 뒤를 이어 경찰청이 17건, 통일부와 행정안전부가 11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 일반영상은 총 126건이 게재되었으며,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23건)이었습니다. 뒤를 이어 경찰청(12건) > 국세청(8건) > 행정안전부(7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쇼츠영상은 총 75건이 게재되었으며, 가장 많은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통일부로 총 6건을 게재했습니다. 60초리드북(北)과 말키우기 시리즈와 함께 일반영상을 쇼츠로 재편집한 영상을 다수 게재한 영향입니다. 뒤를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 경찰청, 농촌진흥청이 5건의 쇼츠영상을 게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