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2주] 조회수 ㅣ 일반영상 보다 쇼츠영상에서 조회수 강세!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5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조회수 1위. 상위 영상 중 쇼츠영상 다수

  • 2024년 5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확보된 조회수는 총 1,184,268회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660,106회로 전체 조회수의 55.74%를 차지했습니다. 1위 영상의 조회수가 11만 회 이상을 기록하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다른 분석 기간 대비 눈에 띄게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이 보이지 않습니다. 상위 10개 영상 중 쇼츠영상이 7건이 차지하고 있어, 조회수 부분에서 확실히 쇼츠가 우위를 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1위~3위까지 영상이 모두 쇼츠영상을 차지했습니다.

  • 눈에 띄는 점은 높은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 수도 높은 수치를 기록한 영상이 대부분이라는 점인데, 이는 쇼츠영상이 상당수임을 감안하면, 쇼츠영상에 조회수 광고를 진행할 경우 좋아요 수치도 함께 오를 확률이 매우 높음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댓글은 조회수와 좋아요 수치에 비해 매우 낮은 성과를 기록하고 있는 부분데 눈에 띄며, 댓글이 전혀 없는 2건의 영상 모두 쇼츠영상이었습니다.

  •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 <✨기대를 현실로 만드는 식의약 정책✨ #식의약정책 #현장의소리 #민생정책>으로, 수집일 기준 114,653회였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영상이 조회수 상위를 기록한 것은 매우 드문 일로, 실제 국민의 인터뷰를 통해 식약처의 변화던 정책 활동을 홍보하는 구성이 광고 효과를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한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뒤를 이어 국방부 > 경찰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